메모리 (Music)

음악 : 유튜브 프로모션, 조회수 신뢰도 '0'

리바NJZ (leviaNJZ) 2025. 3. 17. 08:01

SNS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트위터 X와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에는 프로모션이 존재한다.

프로모션(Promotion : 승진, 승격, 홍보)은 일명 광고로 SNS와 유튜브에 결제를 해서, 순위를 최상단으로 인위적으로 올리는 것을 의미한다.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으로 보면 가장 좋은 위치에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고, 쿠팡 e서머스와 배달 플랫폼에서 최상단에 노출될 수 있게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트위터 X에는 실시간 트렌드를 비롯한 추천과 중간 광고 등 가능한 모든 곳에서 광고가 이루어지고, 인스타그램도 중간 광고로 노출되는 식이다.

쿠팡 1,500억 과징금 : 2024년 7월 4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쿠팡에 과징금을 부과하는 내용의 의결서를 발송. 쿠팡이 평가 지표가 우수한 상품을 노출시키는 것처럼 하면서 실제론 PB 상품을 노출해 소비자를 속이고 다른 입점 업체 상품과의 공정한 경쟁을 방해했다는 게 공정위 조사 결과다. 공정거래법 45조 1항 4호의 ‘위계(僞計)에 의한 고객유인행위’라는 판단이다.


동영상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의 프로모션은 SNS보다 많은 사용자와 많은 서비스로 인해서, 가능한 모든 곳에서 광고로 등장한다.

유튜브 프로모션에서는 조회수, 구독자, 추천수를 올려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일정 기간 일정 수치를 목표로 진행된다.

과거 동남아 작업장 허위 조작이나 앨범 사재기와 같은 음성적 조작이 아니라, 유튜브가 직접 제공하는 양성적 조작이 프로모션이라는 이름으로 제공되는 것이다.

이는 SNS나 쿠팡과 같이 최상단에 노출시키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인기의 척도인 조회수의 급격한 상승이 주된 목표라고 볼 수 있다.

소리 데이터 사이트 : 최근 음악의 빠른 소식을 비롯한 트렌드와 동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으며, 유튜브 프로모션과 유튜브 실제 조회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 https://soridata.com


노출 방식은 쇼츠의 중간 광고와 유튜브의 중간 광고 등을 통해서 이용자에게 강제로 노출한 것도 조회수로 카운트되는 형식이라고 알려져 있다.

개인에게 선택권은 주어지지 않으며 노출된 수치가 그대로 조회수로 카운트되어 조회수가 올라가면, 그것으로 인기 뮤비가 되고 인기 급상승 동영상도 되는 것이다.

대형 기획사 소속의 아이돌 중 일부의 동영상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의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극적으로 상승하는 것은 이 같은 프로모션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데뷔나 복귀 직후 엄청난 조회수가 카운트되었지만 이후 조회수가 늘어나지 않거나, 조회수 대비 댓글과 추천수가 매우 적으면 프로모션을 짐작할 수 있다.

아티스트와 음악의 글로벌 인기 지표라 할만한 스포티파이도 프로모션이 존재하며, 유튜브 뮤직은 프로모션으로 멜론 차트는 영향력 약화로 인해서 신뢰도는 크게 떨어지는 실정이다.


문제는 공중파 음악 방송인 뮤직뱅크 음악중심 인기가요를 비롯한 Mnet과 연말 수두룩한 시상식도 이 같은 프로모션 조회수의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 등 플랫폼의 과징금 예처럼 이들의 수익 모델인 프로모션도 공정과 상식과는 거리가 먼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대형마트, 슈퍼마켓, 자영업자의 판매대에서도 자신의 수익을 위해 제품 노출을 조절하는 만큼, 독점적 지위의 플랫폼 사업자라는 이유로 과징금을 부과하는 것도 온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결국 순서가 있는 모든 분야의 우선 노출과 목표, 과제 등은 인위적으로 조작이 가능한 만큼, 가짜 뉴스 여론 조작과 같은 위상으로 취급되어야 한다고 분석된다.

가짜뉴스, 여론조작, 역바이럴, 프로모션 등은 정보 신뢰도의 급격한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해법은 광고 표기와 같이 관련 내용을 투명하게 덧붙여 공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