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에릭슨에 의해 연결된,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의 단계는 건강하게 발전하는 인간이 아기부터 성인까지 통과해야 하는 여덟 단계를 식별하는 정신분석 이론이다.
각 단계에서, 사람이 완전히 익히게 되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다. 각 단계는 이전 단계의 성공적인 완료에 구축한다. 완료되지 않은 단계 과제는 장래의 문제로 다시 예상될 수 있다.
[ 존재 질문 ]
매슬로우 인간의 욕구 : 생리 - 안전 - 소속 사랑 - 자기 존중 - 자아 실현
<생리> 나는 세계를 신뢰할 수 있는가?
<생리> 나답게 행동해도 좋은가?
<안전> 내가 하고 움직이고 활동해도 괜찮을까?
<소속> 인간과 사물의 세계에서 나는 무언가 이룰 수 있을까?
<자기 존중> 난 누군가? 난 뭐가 될 수 있는가?
<사랑> 난 사랑할 수 있는가?
<자아 실현> 나는 내 삶을 하루하루 소중하게 여길 수 있는가?
<자기 존중> 나 다웠던 것이 괜찮은가?
[ 생애 단계 ]
나이 (생애 주기) : 덕목 / 심리사회적 위기 / 중요 관계 / 존재 질문 / 예
00-01세 (영아기) : 희망 / 신뢰감 vs 불안감 / 엄마 / 나는 세계를 신뢰할 수 있는가? / 수유, 유기
01–02세 (유아기) : 의지 / 자율성 vs 수치심 / 부모 / 나답게 행동해도 좋은가? / 배변 훈련, 스스로 갈아입기
03–06세 (아동기) : 목적 / 주도성 vs 죄책감 / 가족 / 내가 하고 움직이고 활동해도 괜찮을까? / 답사, 도구 쓰기 또는 예술 만들기
07–10세 (학령기) : 유능 / 근면성 vs 열등감 / 이웃, 학교 / 인간과 사물의 세계에서 나는 무언가 이룰 수 있을까? / 학교, 운동
11-19세 (청년기) : 충실 / 정체감 vs 정체감혼미 / 또래, 역할 모델 / 난 누군가? 난 뭐가 될 수 있는가? / 사회관계
20–44세 (성년기) : 사랑 / 친근감 vs 고립감 / 친구, 애인 / 난 사랑할 수 있는가? / 연인 관계
45-64세 (중년기) : 관심 / 생산성 vs 침체성 / 가정, 동료 / 나는 내 삶을 하루하루 소중하게 여길 수 있는가? / 일, 부모
65-90세 (노년기) : 지혜 / 통합성 vs 절망감 / 사람, 자애 / 나 다웠던 것이 괜찮은가? / 삶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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