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직스 (Human)

인문 : ‘아직도 가야 할 길’에 대한 이해 1

리바진스 (levianwjns) 2025. 1. 18. 08:07

<아직도 가야 할 길>

M. 스캇 펙 (정신과 의사)의 책 ‘아직도 가야 할 길’은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필요한 훈련과 사랑에 대해 고찰하였습니다.

<1부 훈련>

인생은 문제와 고통에 직면하는 것으로, 먼저 시간을 갖고 고통과 직면해야만 해결할 수 있다.

인생은 문제와 고통에 직면하는 것 : 삶은 문제의 연속으로, 삶의 승패는 문제를 얼마나 해결하느냐이다.

즐거운 일은 나중에 하자 : 고통을 겪은 후 즐거움을 갖는 것은 삶을 풍요롭게 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런 부모가 문제다 : 부모는 일관성 있고 변함없는 진지한 관심과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문제 해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오랜 시간 노력해야 한다.

책임진다는 것 :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먼저 그것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여야 한다.

노이로제(신경증)와 성격 장애 : 신경증은 너무 책임을 지려하고, 성격 장애는 책임을 지지 않으려 하는 것이다.


자유로부터의 도피 : 책임지는 괴로움을 피해 자유로부터 도피한 뒤, 자신을 희생자로 만든다.

현실에 충실하자 : 성장하는 방법은 진실이란 현실에 충실한 것으로 거짓은 현실이 아니다.

현실을 보는 낡은 견해에 집착을 보이는 것은 정신 질환의 원인이다.

전이 (낡은 지도) : 자기 삶의 지도를 개편하려면, 고통을 극복할 수 있는 훈련을 해야만 한다.

과감히 도전하자 : 거짓말과 과감히 대결해야 하며, ‘진실’ 또는 ‘정직’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진실을 숨기는 것 : 정직하려는 자기 훈련 에너지가, 비밀 유지 요구 에너지보다 적게 든다.

균형 잡기 :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훈련 또한 훈련되어야 하며, 균형 잡혀야 한다.

정상적인 우울증 : 성공적인 삶을 위해 발달 과정에서 포기해야 하는 것도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포기와 부활 : 포기함으로써 보다 많은 것을 얻으며, 자기 훈련은 자기 확장의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