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Resist)

저항 : 기레기의 양아치한 범죄 3 <가짜>

리바NJZ (leviaNJZ) 2024. 10. 14. 08:14

기레기가 급증하는 이유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 유튜브와 SNS의 성장, 그로 인한 수익성 약화가 그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올드 미디어 특히 텔레비전은 뉴 미디어 유튜브로 급변하는 시기, 매국 보수 권력에 장악되면서 신뢰성이 떨어져 위기를 맞이했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조중동 등 매국 보수 신문은 종편으로 옷을 갈아입었지만, 마찬가지로 신뢰성이 제로인 미디어가 되었다.

마찬가지로 이들 올드 미디어의 노출을 담당하던 포털 사이트의 영향력 또한 덩달아 미미한 수준으로 떨어져 검색 기능만 남아 있다.


커뮤니티, 카페 등 특정 게시판은 권력의 바이럴과 역바이럴에 장악되면서, 여론 왜곡이 심각해져 본연의 기능을 상실한 지 오래다.

여론 조사 기관도 여론 조사의 결과를 인위적으로 조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신뢰도가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대안으로 떠오른 뉴 미디어 유튜브와 SNS로 정보와 뉴스 소비가 이동하면서, 기레기들의 광고 수익성은 급격히 약화됐다.

물론 뉴 미디어인 유튜브와 SNS도 권력과 자본에 자유롭지 않지만, 여기서는 소비자의 선택권이 알고리즘이 되어서 돌아온다.


[ 가짜 정보 가짜 뉴스 ]

1. 자신들이 접대와 광고를 받는다는 사실을 밝히는 듯한 노골적 광고성 정보와 뉴스.

2. 양극단의 위험한 진영 논리로 폭력을 부추기는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정보와 뉴스.

3. 정보 수집의 파편적 수집 과정에 이은 팩트 체크가 부족한 불완전한 정보와 뉴스.

4. 매우 감정적 노골적인 기사로 의도를 숨기는 것조차 미숙한 한심한 정보와 뉴스.

설명하기도 부끄러운 이런 류의 쓰레기 정보와 뉴스 따위에, 자신의 이름과 기자를 붙이는 행위는 자신이 범죄자임을 인정하는 것이다.


게다가 편파성, 선별성, 기만성 / 낚시성, 선정성, 동일성 등 수준 미달의 정보와 뉴스를 우리는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다.

편파성 : 기득권 세력인 특정 정당이나 기업을 옹호하는 뉴스 / 선별성 : 특정 사진과 특정 인터뷰로 사건을 조작하는 정보와 뉴스.

기만성 : 자료의 인위적 조작 및 허위 자료의 노출이 목표인 뉴스 / 낚시성 : 정보 가치가 전혀 없는 제목과 사진의 낚시성 정보와 뉴스.

선정성 : 매우 공격적이거나 매우 선정적인 내용의 위험한 정보와 뉴스 / 동일성 : 보도 자료와 선행 노출 뉴스의 복붙 뉴스 일명 우라까이.

정보나 뉴스라고 부르기도 부끄러운 이런 것들을 내놓으면서, 자신의 이름과 기자를 붙이는 행위는 자신이 범죄자임을 인정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