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 맞추기 원리 : 유유상종 끼리끼리 어울림
고립 효과 : 공간에 대한 배려 필요 인식
극화 현상 : 여럿 문제 해결 시 중간 없음
넛지 효과 : 옆구리 찔러 생존율 설명 등
단순 노출 효과 : 노출되면 호감도 상승
떠벌림 효과 : 공개 소문을 내면 연애 성공
동조 효과 : 다수 거짓 정보에 따르는 효과
면역 효과 : 반박 경험을 통해 예방 효과
바넘 효과 : 공통의 점괘를 옳다고 인식함
부분 강화 효과 : 예측되지 않게 보상 효과
상승정지 증후군 : 최고의 자리에서 은퇴
상위 효과 : 설득 위해 교집합을 우선 설명
스톡홀름 신드롬 : 인질 동화 및 동질감
스트루프 효과 : 무의식적 집중력 강화 업
앵커링 효과 : 닻을 내리 것처럼 정체됨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어머니 성 충동
자기 핸디캡 전략 : 자존감 낮아 실패 방어
자이가르딕 효과 : 미완성 시 완성을 목표
장 의존 학습 : 특정 장소에서 기억 상승
조건 형성 학습 : 종 치고 밥 주기 학습
초두 최신 효과 : 앞에 있는 것을 기억
최적 각성 수준 : 쉬운 문제 같이 어려운 문제 혼자
크레스피 효과 : 보상 변화에 따라 효과 업
파란색 증후군 : 직장인의 스트레스 노이로제로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증상
목표 - 취미, 일거리는 직장에서만, 중장기 목표, 회사 소모임, 퇴근 후 샤워, 퇴사일
플라세보 효과 : 가짜약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 기대 관심을 주면 이에 부흥
피터팬 증후군 : 어린아이로 남고자 하는
호손 효과 : 타인의 관심에 따라 능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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